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 전문학사 과정 >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글로벌영어(Global English )

다양한 주제별 스토리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여 영어 기초표현과 문법을 학습하는 동시에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

공중보건은 의료행위에 앞서서 대중의 공공성이 부합된 예방의학으로 최근에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공중보건의 의미와 환경보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일반인들을 위한 식품위생과 안전에 세균성 식중독, 식품의 보존 , 산업현장에서 보건의 개념을 이해하고, 감염병 예방에 대한 다양한 사례, 역학조사, 급 만성질환, 기생충에 대한 문제점, 보건행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문가적 식견을 갖게한다.

식생활계획 및 실습(Meal Planning & Practice)

식생활관리의 개념과 식단계획 및 작성, 식품 구매 등 영양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식생활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정립한다.

식품재료학(Food Stuff)

식품의 기본 영양소와 미량성분의 특성과 가공조리 과정 중 식품성분들의 변화를 이해한다. 식품별 구조의 성분 및 영양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조리나 저장 중의 변화에 대하여 학습한다. 식품산업이 외식산업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식재료와 가공방법, 저장 보관 냉동 등 다양한 포장재를 이용한 식품의 다양한 기능들과 식재료의 다양한 소재들을 발굴하는데 목적이 있다.

식품학(Food Science)

식품 중에 함유된 일반성분에 대한 이해, 조리 가공 저장 중에 일어나는 변화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건강관리를 위해 제공되어야하는 식품 중에 함유된 성분에 대한 이해에 목적이 있다.

식품화학실습(Food Chemistry Practice)

실험기구 및 기계 익히기, 기구, 초자 세척법, 시약 사용법, 화학저울 사용법, 추출, 여과, 증류, 농축, 건조법, 용량기구 취급방법 등 식품 관련 실험실습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기초적 실무기술을 탄탄하고 완벽하게 익히도록 한다. 실험 실습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흥미와 의욕을 부여하며, 창의성의 중요함을 깨닫도록 한다.

인성멘토링(Personality Mentoring)

본 과목은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핵심 교양 과목이다.

향토음식조리 실습과 창업 (rural area cooking and establishment)

한식 조리에 대한 능력을 배우고, 한식 위생관리는 음식조리 작업에 필요한 위생관련지식을 이해하고 주방의 청결상태와 개인위생, 식품위생을 관리하여 전반적인 조리작업을 위생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생화학(Biochemistry)

신체를 구성하는 세포의 특성과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본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구조 및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이 영양소들이 체내에서 어떻게 분해되어 에너지를 생성하고 부족시 어떻게 체내에서 합성되는지와 관련된 전반적인 대사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생명주의 및 성장에 필요한 핵산의 구조를 알고, DNA와 RNA를 이용한 유전정보 전달과정 및 단백질 합성과정을 학습한다.

식품가공저장실습(Food Technology and Storage Experiment)

산업체의 실제적인 식품가공저장 제품아이템을 정하거나 본인이 희망하는 식품가공저장제품 창업아이템에 관한 주제를 정하여 각 아이템의 상품화 개발을 위하여 요구되는 모든 과정을 단계적으로 수행함으로서 개발 전 과정에 대한 가공저장 식품개발 프로세스를 경험하도록 한다.

위생사특강(hygienist special lecture)

공중보건 및 지역사회의 위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반적인 위해 요인을 관리하여 식중독 및 감염예방의 업무와 관리감독을 하는 전문가인 위생사 양성과정 교육으로 위생사 8과목을 필수적으로 이해하고 통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국가면허 취득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임상영양학(Clinical Nutrition)

임상영양에 적용되는 영양소의 소화 흡수 체내 기능 대사과정을 이해하고 영양소 대사 이상과 질환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영양관리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지역사회영양실습(Community Nutrition)

지역주민과 국민을 대상으로 한 영양개선사업을 통해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다양한 학문의 이론과 시대변화의 내용을 반영하였으며, 지역주민의 건강유지와 증진을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정책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지역사회영양에 관해 전반적인 이해와 실제 실시과정, 생애주기별 영양사업 실제와 실시 방법 등을 포함하고 있다.

환경법규(Environmental Law)

식품인으로서 식품관계법률을 습득하고 위생사, 영양사 국시에 준비하고, 현업에 나가서 종사원들을 교육하고, 관련법에 따른 준수사항을 사전에 파악하여 적법한 식품인으로서 소양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환경위생학(Environmental Hygiene)

위생사 국시에 대비하여 개인과 지역사회주민의 건강을 위하여 환경위생에 관련된 질병의 예방과 건강증진의 방안을 위한 필기시험(50문항)과 실기시험(15점)에 대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급영양학(Advanced Nutrition)

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주요 영양소의 소화와 흡수. 생리적 기능, 결핍증 , 과잉증 등의 섭취기준과 영양소 섭취와 관련된 영양문제를 이해하고 학습한 내용은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하는데 활용 할 수 있다.

급식경영학(Food Service System Administration)

급식산업의 개요, 급식경영시스템, 급식경영관리의 순환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고, 경영 계획 수립과 통제, 조직화, 지휘에 관한 이론체계를 학습함과 아울러 급식산업에서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알 수 있다. 또한 급식에서의 마케팅관리가 무엇인지 알고 익힌다.

식사요법(Diet Therapy)

시대적 변화에 따라 우리와 더욱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게 된 영양과 건강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한 열량과 올바른 조리법도 고려하여 메뉴를 구성 할 수 있도록 이론 학습을 통해 익힌다. 성별, 나이, 식습관, 환경 등의 영향에 따라 필요한 열량과 영양소를 찾아서 식사를 구성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질병과 연관된 임상 영양의 원리를 익히어 질병예방 치료 및 생애주기 영양관리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식품위생관계법규(Food Sanitation Law)

식품인들이 필요한 다양한 법률을 학습하여 영양사 국시, 위생사 국시에 대비하고 현업에서 종사원들을 교육할 수 있다.

식품화학(Food chemistry)

식품의 기본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의 기본구조와 특성에 대해 학습하고, 가공이나 조리과정중의 성분변화를 이해함으로써 실제 조리 가공중의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식품이 갖는 특수성분인 색, 맛, 냄새의 성분을 학습하고 조리나 가공중의 변화를 파악함으로써 음식의 기호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영양사특강(nutritionist special lecture)

개인, 단체,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하여 급식관리 및 영양서비스를 수행하는 전문인으로서의 영양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한 대비반으로 그에 필요한 식품학 및 영양학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조리원리(Principle of Cooking)

식품별 구조와 성분 및 영양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조리나 저장 중의 변화에 대하여 학습한다.

급식경영사례연구(Food service management case study)

급식소 경영관리자는 급식시설을 비롯한 조직의 관리자로서 경영관리, 인사관리 등의 능력을 넓은 의미의 조직이 갖고 있는 목적과 일치시키면서 최대한 발휘하여야한다. 이 교과목은 실무에서의 관리능력을 습득하고 전체조직과의 조화를 이해하면서 그 능력을 더욱 개발시키기 위하여 급식산업과 경영의 관리과정, 인적자원관리, 마케팅 및 급식산업의 최신 동향을 분석, 연구한다.

심화영양상담(Deepening nutrition consultation)

영양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인 영양상담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지과학실습(milk fat Science Practice)

이너뷰티푸드, 미용식품소재, 식품뷰티소재 등 피부건강과 관련하여 다양한 식물성 원료에서 추출되는 정유(유지)성분의 정의, 역사, 추출법, 화학적 특성, 흡수경로, 블렌딩, 주요 에센셜오일의 형태, 생리기능적 특성, 제조가공법, 품질관리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피부 관련구조, 영양, 광선, 노화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함양하여 식물성 오일 및 정유(에션셜오일) 등의 유지제품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문적인 이론과 실무 기술을 익히도록한다.

기초영양학(Basic Nutrition)

간은 생명을 유지하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음식물을 섭취하게 된다. 음식물 속에 함유된 물질인 6대 영양소들중 탄수화물과 지질 및 단백질인 열량소를 중심으로 생체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본다.

푸드아로마테라피(Food aroma therapy)

푸드아로마테라피의 정의, 역사, 에센셜오일의 추출법, 화학적 특성, 흡수경로, 블렌딩, 주요 에센셜오일의 형태, 생리기능적 특성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습득, 배양토록함.

일반화학및실험(General Chemistry & Experiment)

식품영양학 교육과정에 필요한 생화학이나 식품화학 및 영양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화학에 대한 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식품위생사 국가고시에 대비할 수 있는 실기부분의 기초확립을 목적으로 한다.

인성과 소통(Character and Communication)

본 교과목은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우리대학의 이념 및 교육 목표, 핵심역량 등 공동체를 소개하고 더불어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의 주제로 구성된 수업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고 나아가 친사회적 행동 및 공동체 역량 함양을 증진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식품위생학(Food hygiene)

식품, 첨가물, 기구, 또는 용기, 포장을 대상으로 하는 음식물에 관한 위생을 교육하는 과목으로 사람이 생활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식품 및 조리(Food & Cooking)

한식 위생관리는 음식조리 작업에 필요한 위생관련지식을 이해하고 주방의 청결상태와 개인위생, 식품위생을 관리하여 전반적인 조리작업을 위생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성공적인 인간관계(Successful human relation)

작업기초능력으로서 대인관계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 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의 내외부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의 내외부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에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한식조리기초실습(Korean Cookery Practice)

한식 위생관리는 음식조리 작업에 필요한 위생관련지식을 이해하고, 주방의 청결상태와 개인위생을 관리하여 전반적인 조리작업을 위생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HACCP 실무(HACCP practice)

우리나라에서 식품위생법에 HACCP 개념이 1995년 처음 도입되어 식품산업계에 단계적으로 적용되어 있고, 2000년 이후 집단급식소를 필두로 적용되어 온 개념들을 과정별로 학습하여 식품을 보다 안전하게 생산하고 소비하는 기준을 학습한다.

생리학(Physiology)

생리학을 통해 생명체로서의 인체의 생리현상과 각 기관의 상호작용 및 기능적 특성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자한다.

생애주기영양학(Nutrition for Life Cycle)

인간의 생애주기 중 노년기, 성인기, 청소년기를 중심으로 생리적 특성과 영양대사와 영양문제를 해결하는 영양관리방법의 내용으로 구성하고, 그 외의 다른 시기인 영유아기, 아동기 임신수유기는 지역사회영양학 교과목에서 중점적으로 다룬다.

식품미생물학및실험(Food Microbiology and Practice)

식품 관련 미생물인 곰팡이 효모 세균 및 방선균에 대한 분류, 증식, 형태 및 생리 등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우고 익히는데 강의의 중점을 둔다. 또한 식품 위생 및 발효식품 분야에 필요한 미생물학적 개념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하게하여 산업현장에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영양분석실험(Nutrition & Food Analysis Experiment)

식품의 영양성분과 일반성분을 다양한 이화학적 방법으로 처리 분석 정량 및 평가토록하여 식품 중 영양성분 분석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을 배양토록하는 기술 교육이다.

외식산업창업및경영(Food service industry establishment & management)

외식산업은 현대를 살아가는 인류에게 가장 필요한 삶의 조건이다. 외식산업은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음식을 다루는 사업이므로 경영은 이익측면과 함께 사회적 사명감도 요구되는 중요한 상업이다.

조리실습(Cooking Practice)

영양서비스현장에서 필요한 소비자에게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영양사의 조리업무역량을 갖추는 자격인 한식조리사를 과정평가형으로 취득하기 위하여 한식 면류, 조리, 한식 국 탕 등의 한식조리기술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실습과 훈련을 통하여 익히므로써 한식조리사자격을 갖춘 영양사로써의 조리업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한식조리사자격을 과정평가형으로 취득하기 위한 것이다.

직업윤리(Vocational Ethics)

졸업 후 직장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인 직업윤리와 근로윤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강기능식품및실습(Health Function Food and Practice)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전박적인 이해와 대표적인 강원도 건강기능식품인 메밀 유래 소재 및 제품, 미숫가루 등 선식 및 생식제품 등에 대한 가공이론과 제조, 저장 실습 및 효능 집중 기술교육을 습득하도록 한다.

단체급식및실습(Institutional Food Service)

단체급식은 현대인의 생활에서 매우 친숙하고 필수적인 부분으로 발전해왔고, 이와 더불어 단체급식을 단순히 많은 사람들이 식사를 하는 장소로 보기보다는 시스템의 원리에 따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경영이 이루어 지는 곳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합리적으로 급식을 운영할 수 있는 급식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단체급식의 개념과 유형을 파악하고 급식업무 전반에 관한 기능들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관리방법들 즉, 직업관리나 시설 설비 관리 및 원가관리들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식단을 작성,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식사요법 기초 (Basic Diet Therapy)

식사요법은 개인의 건강관리뿐만아니라 환자의 영양관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특히 환자의 영양관리는 질병의 치료와 회복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최근에는 질병예방을 위한 식사관리로도 강조되고 있다. 질병의 영양관리와 영양지도를 하기 위해 신체 각 기관과 조직의 생리와 기능 질병에 따른 영양생리의 변화를 제시하고 질환 별 식사요법의 목표와 구체적인 식사방안과 식단관리를 습득하는 교과목으로 식사요법의 중요성을 최근 발표된 문헌을 통하여 강의하여 이를 함께 살펴보고, 각종 질병시에 나타나는 생체 내의 변화 및 영양소 요구량의 증가를 기초로 하여 식사요법과 건강의 상관관계를 분석 및 습득할 수 있다.

식품구매론(Food Purchase)

식품의 유통과 구매시장, 구매업무와 방침, 구매방법과 계약에 관한 사항을 비롯하여 식품구매활동에 따른 시장의 종류 및 유통의 구조를 이해하고, 발주 검수 저장관리의 중요성을 강의한다.

영양교육과 캡스톤디자인(Nutritional Education Capstone Design)

일반대중 및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개인 및 지역사회 영양에 대한 지식을 보급하기 위한 교육학적 방법을 배우며 실천적이며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하도록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영양판정(National Ethics)

영양판정의 목적을 이해하고, 일반적인 영양판정과 대상별 영양판정 방법과 원리에 대하여 학술한다.

기능식품소재학 및 실습(functional food material and practice)

기능식품소재 특히 피부건강과 관련된 미용기능식품소재 및 식품뷰티기능소재 등에 대한 역사, 정의, 제조가공법, 품질관리법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피부 관련 구조, 영양, 광선, 노화 등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여 미용식품소재 및 식품뷰티소재 등의 기능식품소재 및 제품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문적인 이론과 실무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스포츠영양과 비만관리(Sports nutrition and obesity management)

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영양대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고, 운동선수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체중관리를 위한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를 한다.

영양세미나(Nutrition seminar)

식품 및 영양에 관한 분야 및 관련이 있는 분야에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중요한 논제들을 소개하고 이것에 대하여 토의하며, 실제환자들의 사례를 통하여 질환에 따른 여러 가지임상증상 및 생화학적 현상들을 이해하고, 유익한 정보들을 상호교류하여 적절한 치료방법에 대해 탈구함과 동시에 이에따른 적절한 식사요법에 대해 연구한다.

원가관리 및 회계 (Cost Management and Accounting)

점차 유망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급식산업에서 조직에 대해 체계적이고 혁신적인 경영마인드를 가지고 급식산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유능한 급식경영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급식산업에 관한 기초지식과 급식경영의 관리과정, 인적자원 관리 및 원가관리와 회계 등에 경영에 관한 기본이론을 다루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