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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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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기초

공중보건학

  • 교육(실습)목표 : 건강한 삶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건강의 의미를 찾아보고, 국민 건강 생활의 기초가 되는 공중 보건학에 대한 이해와 건강의 개념을 생활 속에 정착하여 실용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 강의(실습)개요 : 급변하는 새로운 시대 환경과 국가기관의 보건제도 등을 토대로 보건학의 이해에 초점을 둔다. 공중 보건학의 기초 개념과 환경 보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식품 영양학도로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식품위생, 식품을 매개로한 전염병, 기생충 질환 관리 및 보건 영양교육에 중점을 둔다. 또한 우리나라의 보건 행정 시스템과 외국의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발표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보건 행정에 대한 시야를 넓힌다.

일반화학 및 실험

  • 교육(실습)목표 : 물질에 대한 과학인 화학의 일반적이고 전반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식품학 및 영양학 관련 다양한 화학반응들을 실험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기초실험실무 능력을 함양토록 한다.
  • 강의(실습)개요 :일반화학 및 일반화학실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물징릐 유형과 종류, 화학의 기본법칙과 원자구조, 화학식과 화학반응식, 화학결합, 용액, 원자모형과 파동함수, 산과 염기, 산화와 환원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론과 실험을 통하여 세부적으로 학습한다.

기초과학실습Ⅰ, II

  • 교육(실습)목표 : 식품학 및 영양학 관련 여러 실험, 실습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기초적인 실무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하여 식품관련 기초과학실무에 대한 실질적 지식을 함양토록 한다.
  • 강의(실습)개요 : 실험기구 및 기계 익히기, 기구, 초자 세척법, 시약 사용법, 화학저울 사용법, 추출, 여과, 증류, 농축, 건조법, 용량지구 취급방법, 육가공 제조법 등 중요한 기초실무기술을 탄탄하고 완벽하게 익히도록 한다. 실험, 실습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흥미와 의욕을 부여하며, 창의성의 중요함을 깨달도록 한다.

생리학

  • 교육(실습)목표 :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 조직, 기관 및 기관계가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 작용하는지 이해하고 정상적인 인체의 생명현상을 설명한다.
  • 강의(실습)개요 : 세포의 기능, 근육계, 신경계, 소화기계, 순환기계, 호흡기계, 비뇨기계, 생식계, 내분비계의 작용과 생리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토록 한다.

생화학Ⅰ,II

  • 교육(실습)목표 : 영양소의 화학적 특성을 익히고 세포단위에서 분해나 합성 시 일어나는 대사과정을 알고 건강유지나 질병 시 영양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본이론을 익힌다.
  • 강의(실습)개요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효소, 핵산, 무기질 등의 특성을 익힌다. 각 영양소의 대사과정을 익힌다.

전공실무영어

  • 교육(실습)목표 : 식품 영양 분야의 전문가로써 원활한 원서 해독 능력을 함양하기위해 인체, 영양, 건강과 관련된 원서를 선정하여 내용을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함을 목표로 한다.
  • 강의(실습)개요 : 인체의 생리학적 계통들과 관련된 해부학적 용어, 영양, 질병, 건강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며 영양학 분야와 직접관련이 되는 중요한 어휘는 암기한다.

영양학분야

기초영양학Ⅰ,II

  • 교육(실습)목표 : 6대 영양소들의 종류, 성질, 생리작용, 대사, 결핍증, 급원 등에 관한 기초 영양이론을 익히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다.
  • 강의(실습)개요 :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에너지 대사의 기능과 소화, 흡수, 대사와 섭취현황 및 권장량을 배운다.

고급영양학

  • 교육(실습)목표 : 인체가 요구하는 주요 영양소의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고 대사, 결핍과 과잉의 영양문제를 이해하고 건강유지에 관한 영양 응용을 익힌다.
  • 강의(실습)개요 : 당질, 지질,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의 생리기능과 두뇌영양, 알코올, 면역과 영양을 익힌다.

생애주기영양학

  • 교육(실습)목표 : 일생동안 건강하게 살기위해서는 모든 생애주기 동안의 영양 발달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생애주기에 따른 영양의 의의와 중요성을 알고자 한다.
  • 강의(실습)개요 :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영양의 특징과 발달 과정 등을 배우고 그 시기 동안의 영양을 위한 식생활관리를 습득하여 건강한 사람을 위한 영양이 무엇인지 고찰한다.

임상영양학

  • 교육(실습)목표 : 임상 영양학에서는 각 질병의 원인, 증세, 진단 및 식사요법, 운동 요법 등 광범위한 지식을 다룬다.
  • 강의(실습)개요 : 인체가 병적 상태에서 겪게 되는 영양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그 예방법을 알아본다. 임상 영양학에서는 식품과 영양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각 질환별에 대해 보다 더 전문적인 영양지식을 다룬다. 특히 임상에서 각 질환자들의 영양치료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종합적인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식사요법 및 실습

  • 교육(실습)목표 : 질병 시 병리적 대사변화를 익히고 그에 따른 음식의 구성과 식사요법을 익힌다.
  • 강의(실습)개요 : 식사요법의 개요, 소화기계 질환, 비만, 혈액 질환 등의 식사요법을 익힌다. 약과 영양, 순환기계 질환, 암과 영양, 수술시 식사요법, 감염질환, 비뇨기 계질환의 식사요법 및 식단 작성을 익힌다.

영양 교육 및 상담 실습

  • 교육(실습)목표 : 일반 대중 및 각계각층의 생애주기에 따른 영양에 대한 지식을 보급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며 실천적이며 올바른 실생활을 영위하도록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강의(실습)개요 : 영양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방법과 기술 및 영양에 관한 기초지식을 토대로 영양교육을 위한 계획, 실행 평가하는 방법을 배운다.

영양분석 실험

  • 교육(실습)목표 : 수분, 조회분, 조지방, 조단백질 및 탄수화물 정량을 위한 전 처리법, 기본조작법과 실험체계설계법, 정확한 결과도출을 위한 여러 가지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학습 토록하여 식품 중에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영양성분 정량에 대한 실질적 지식을 함량 한다.
  • 강의(실습)개요 : 식품의 영양성분과 일반성분을 다양한 이화학적 방법으로 처리, 분석, 정량 및 평가 토록하여 식품 중 영양성분 분석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을 배양 토록하는 기술교육

영양판정

  • 교육(실습)목표 : 개인이나 혹은 환자에게 식사계획 및 교육 등 영양 상담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정학한 영양 상태를 판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확한 영양 판정을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내용을 교재를 중심으로 충분히 이해하고,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영양판정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양효능실험

  • 교육(실습)목표 : 5대영양소(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및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기능성 성분의 효능 평가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초 실험 기법을 습득하여, 다양한 건강 기능성 효능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강의(실습)개요 : 영양 및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건강 기능성 성분의 효능 평가법에 대한 이론 수업과 실험실습 수업

지역사회영양실습

  • 교육(실습)목표 : 지리적, 문화적 차이에 의한 지역 간 영양문제와 급속한 경제성장과 산업의 발달, 인구급증, 국제적 동향 등의 사회변화에 따른 영양학적 문제와 대책을 살펴본다.
  • 강의(실습)개요 : 건강과 영양, 식생활과 문화의 생태, 지역사회영양문제점의 파악, 지역사회의 영양전달 체계에 관련 된 지식과 지역사회 영양문제들의 대책을 위한 방법을 습득한다.

식품학 및 분석, 위생분야

식품학

  • 교육(실습)목표 : 식품의 합리적 이용을 위하여 식재료의 화학적 성분 조성을 익히고 식재료의 물리적, 화학적 변화과정을 알고 조리, 가공 시 합리적 적용 및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음식구성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
  • 강의(실습)개요 : 식품의 일반성분, 특수성분, 각각의 식재료의 특성을 익힌다.

식품화학

  • 교육(실습)목표 : 식품 속에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영양물질, 기능물질 및 화학물질의 종류, 기능, 성질, 특성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 하면서, 식품의 조리, 가공, 저장, 유통 중의 다양한 변화에 대한 분석, 평가능력을 갖추도록 함.
  • 강의(실습)개요 : 식품의 주요 영양 기능적 화학성분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및 무기질에 대한 분류, 성질 및 이화학적 특성에 대한 기본지식 습득한다. 조리, 가공, 저장, 유통 중의 성분변화 특성 숙지하며, 식품산업에서 식품 속에 내재되어 있는 주요 영양 기능적 화학성분들의 다양한 기능과 역할의 이해

식품화학실습

  • 교육(실습)목표 : 식품화학의 기본이 되는 실험실습의 기초조작법과 식품의 정량분석법, 일반성분 정량법, 무기질 및 비타민 정량법, 기기분석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토록 하여 식품화학에 대한 실질적 기초지식을 함량 한다.
  • 강의(실습)개요 : 식품의 영양성분과 기능성분을 다양한 화학적 방법으로 조사, 분석, 평가토록 하여 식품화학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을 배양토록 하는 기술 교육

식품 및 조리원리

  • 교육(실습)목표 : 조리란 식품 재료에 여러 가지 처리를 하여 인간이 먹기에 알맞은 상태로 변화시키는 최종 단계의 작업을 말하며, 식품의 효용도를 극대화하는 필수 과정이다. <조리 원리> 과목을 통해 식품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들이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이론을 습득한다. 또한 최신 자료를 통해 현대 조리 과학의 세계를 조사해 본다.

식품가공 저장학 및 실습

  • 교육(실습)목표 : 현대 식품 산업의 발달과 함께 다양하고 고급화된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는 가공식품들을이 개발되고 있다. 이에 앞으로 영양사로서, 식품위 가공이나 저장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식품들을 적절히 가공하고 올바른 식품을 선택, 관리할 수 있는 자질을 키운다.
  • 강의(실습)개요 : 식품의 가공과 저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과 가공 저장의 기본공정을 이해하고 각종 식품들의 저장방법과 가공품들을 알아본다. 식품가공저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전통발효 가공저장식품인 포도주, 발효유(요구르트), 김치류, 피클, 탁주, 오징어 등에 대한 가공이론과 제조, 저장 실습 및 기술교육

식품미생물학 및 실험

  • 교육(실습)목표 : 인간의 삶은 미생물과 함께 영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식용으로 섭취하는 많은 식품들이 미생물에 의해 오염되어 변질되는 나쁜 쪽으로 진행되어 식용으로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이 우리 주변에서 미생물에 의해 유익하거나 유해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이들 미생물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미생물의 종류나 특성, 나아가 미생물의 관리 등을 실습과 이론을 통해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강의(실습)개요 : 이론 : 미생물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한다. 실습 : 미생물의 관리 방법 등을 실습한다.

식품위생관계법규

  • 교육(실습)목표 : 급식산업에서 식품 위생 및 안전성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분야이며 이에 식품위생에 대한 기본 지식뿐 아니라 법규에 대한 지식도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분야이다. 급식 관리자가 가져야 할 필수 지식인 식품위생법 및 관련법들을 다루어 실제 급식 관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강의(실습)개요 : 식품위생 법률과 시행령, 시행규칙 및 관련 고시내용을 다루고 위생관련법규 중 국민 건강 증진법, 국민영양관리법, 학교보건법, 학교 급식법에 대해 학습하고 문제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확인한다.

식품위생학

  • 교육(실습)목표 : 식품 가공 산업 현장에서는 식품안전성과 위생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요구하고 있다.
  • 강의(실습)개요 : 안전한 식품 생산을 위하여 확보되어야 하는 안전성 및 위생과 관련된 중요한 이론적 지식을 함양하고 이를 실무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HACCP 실무

  • 교육(실습)목표 : 식품가공 산업 현장에서는 식품안정성과 위생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무적인 지식을 요구하고 있다.
  • 강의(실습)개요 : 안정한 식품생산을 위하여 확보되어야 하는 안정성 및 위생과 관련된 중요한 이론적 지식을 함양하고 이를 실무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환경위생학

  • 교육(실습)목표 : 인간의 신체 발육, 건강 및 생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가능성이 있는 인간의 물리적 환경에 있어서의 제반요소를 통제하는 것, 즉 환경위생의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강의(실습)개요 : 환경위생의 개념, 환경에 속하는 공기, 대기, 물, 폐기물처리, 산업위생, 소음, 소독, 주택 등 이용 시설 위생, 의복, 곤충 및 쥐 등 위생동물에 대하여 강의한다.

급식경영 및 단체급식 분야

구매론

  • 교육(실습)목표 : 구매관리 및 경영에 관계되는 구매전반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효율적인 구매 관리에 필요한 기술을 알아보고자 한다.
  • 강의(실습)개요 : 단체급식소 및 외식업소의 식품구매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기술을 배우고 그것을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구매활동이 무엇인지 고찰한다.

급식경영학

  • 교육(실습)목표 : 급식경영 관리자인 영양사의 업무에 필요한 능력과 지식, 기술, 인성을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관련 실무지식을 익힌다.
  • 강의(실습)개요 : 급식경영의 기초, 급식경영관리과정, 급식 인적자원관리, 마케팅개점, 급식서비스의 품질경영에 대하여 배운다.

단체급식 및 실습

  • 교육(실습)목표 : 영양사로써의 자질육성과 실제 업무를 익힌다.
  • 강의(실습)개요 : 단체급식소에서의 영양사의 역할과 정의, 급식 관리자로써의 책임과 의무를 배우고, 식단 작성법, 경영관리, 인사관리, 위생관리, 작업관리, 원가계산 등의 이론을 배우고 실무에 관한 기술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식단관리 및 실습

  • 교육(실습)목표 : 과거의 식생활은 단순히 배고픔을 채우기 위한 수단이었으나 시대는 건강과 삶을 질을 중시하는 수준으로 변화되고 있다. 식품과학의 발전과 산업의 현대화로 식탁에 오르는 식품도 가공 식품의 비중이 높아지는 가운데, 다양한 영양문제들이 공존하고 있는 현실에서 각 생애 주기별로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바람직한 식단을제시하고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강의(실습)개요 : 식단 관리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알아본다. 식단계획 및 실습을 통해 현대인의 영양과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식단을 제시해 본다.

식생활계획 및 실습

  • 교육(실습)목표 : 식생활과 관련된 환경과 가치관은 근래에 급속하게 발전하고 변화되고 있다. 식생활이 개인과 사회건강에 미치는 비중이 매우 크게 작용되고 있는 시점이다. <식생활 계획> 을 통해 식생활의 중요성과 실천적인 식생활 관리 등을 제시하고 식생활 교육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 지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외식창업 및 경영

1. 교육목표

  • 외식사업에 종사할 전문인력 양성
  • 학문적인 기초이론 바탕위에 외식경영에 대한 실무적인 감각을 익힌다.
  •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외식창업을 할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대안을 안다.

2. 강의개요

  • 현 외식산업의 전망과 문제점
  • 외국, 국내 외식산업의 성장
  • 외식산업의 분류, 경영형태, 상권조사
  • 외식산업의 창업방법(성공요인, 메뉴계획, 경영분석, 마케팅전략, 품질관리, 인적자원관리, 식자재 관리,식품위생 및 안전관리)

조리이론 및 실습분야

한국조리실습

  • 교육(실습)목표 : 한국음식의 상차림에 관련된 기초조리원리와 표준조리법에 의한 실기기술을 익힌다.
  • 강의(실습)개요 : 한국음식을 중심으로 표준조리법을 실습과정을 통하여 조리기술을 습득하고, 음식 제공시 1일 분량과 영양소 함유량을 산출한다.

향토음식조리실습

  • 교육(실습)목표 : 향토음식을 중심으로 한국음식의 기초조리원리와 표준조리법에 의한 실시기술을 익힌다.
  • 강의(실습)개요 : 향토음식을 중심으로 한국음식의 표준조리법을 실습과정을 통하여 조리기술을 습득하고 음식 제공시 1인 분량과 영양소 함유량을 산출한다.

실험조리 및 실습

  • 교육(실습)목표 : 영양학, 식품학, 조리원리, 조리실습을 기초로 실험적인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조리이론의 근거를 찾고 제품개발의 방법을 익힌다.
  • 강의(실습)개요 : 곡류, 육류, 어패류, 당류의 조리방법 중 여러 변인을 찾고 관능검사를 기초로 최적의 조리이론 및 보고서 제출 요령을 익힌다.

동양조리실습

  • 교육(실습)목표 : 음식을 통해 아시아권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아시아 각 나라의 식생활, 식문화를 직접체험하고 먹어봄으로써 문화 다양성의 이해를 높인다. 또한 영양사로써 식단 작성 시에 다양한 메뉴를 접합으로써 식단 작성에 필요한 지식을 익힌다.
  • 강의(실습)개요 : 세계 여러 나라 중 동양권에 속하는 중국, 일본요리를 실습하여 익히고 동남아시아의 여러 나라의 에스닉 푸드를 실습하여 익힘으로써 다양한 음식을 경험토록 한다.

서양조리실습

  • 교육(실습)목표 : 서양의 음식문화의 역사적, 시대적 특성과 음식의 재료, 조리방법을 이해하고, 세계화된 급식을 위해 외국의 조리방법 및 기술을 익힌다.
  • 강의(실습)개요 : 서양조리의 재료, 조리법 및 식생활 문화, 식사예절을 배우고, 실습을 통하여 여러 가지 조리법을 습득한다.

제과제빵실습

  • 교육(실습)목표 : 경제발전과 산업화에 따른 식생활의 향상과 다양화가 요구됨에 따라 제빵 및 제과 등 수요가 점차 증가되고 있는 현대 식생활문화를 이해하고 제과 제빵의 원리와 조리, 영양학적 특성과 올바른 먹거리의 이해를 돕는다.
  • 강의(실습)개요 : 식생활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제과제빵의 이해와 실습을 통해 단체급식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베이킹 기술 등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메뉴개발 및 실습

  • 교육(실습)목표 : 메뉴를 개발하고 기획하기 위해서는 푸드 서비스 시스템의 전반적인 이해와 선행되어야 한다. 경영, 회계, 디자인 개념 등을 기본 바탕으로 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함으로써 효율적인 메뉴 상품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 강의(실습)개요 : 메뉴는 각 국가 식문화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 경영, 마케팅, 디자인, 문화의 이해 등 다른 학문과의 연계성을 바탕으로 메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메뉴 상품 개발의 다양한 유형을 살펴보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함으로서 성공적인 메뉴 개발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