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학사학위 과정

교과목 소개

Home > 학사학위 과정 > 교과목 소개

교과목소개

기능식품소재학 및 실습

기능식품소재 특히 피부건강과 관련된 미용기능식품소재 및 식품뷰티기능소재 등에 대한 역사, 정의, 제조가공법, 품질관리법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피부 관련 구조, 영양, 광선, 노화 등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여 미용식품소재 및 식품뷰티소재 등의 기능식품소재 및 제품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문적인 이론과 실무기술을 익하도록 한다.

스포츠영양과 비만관리

스포츠활동을 통하여 영양대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고, 운동선수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체중관리를 위한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를 한다.

영양세미나

식품 및 영양에 관한 분야 및 관련이 있는 분야에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중요한 논제들을 소개하고 이것에 대하여 토의하며, 실제 환자들의 사례를 통하여 질환에 따른 여러 가지 임상증상 및 생화학적 현상들을 이해하고, 유익한 정보들을 상호교류하여 적절한 치료방법에 대해 탐구함과 동시에 이에 따른 적절한 식사요법에 대해 연구한다.

원가관리 및 회계

점차 유망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급식산업에서, 조직에 대해 체계적이고 혁신적인 경영마인드를가지고 급식산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유능한 급식경영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급식산업에 관한 기초지식과 급식경영의 관리과정, 인적자원 관리 및 원가관리와 회계 등 경영에 관한 기본이론을 다루고자 한다.

급식경영사례연구

급식소 경영관리자는 급식시설을 비롯한 조직의 관리자로서 경영관리, 인사관리 등의 능력을 넓은 의미의 조직이 갖고 있는 목적과 일치시키면서 최대한 발휘하여야 한다. 이 교과목은 실무에서의 관리능력을 습득하고 전체조직과의 조화를 이해하면 서 그 능력을 더욱 개발시키기 위하여 급식산업과 경영의 관리과정, 인적자원관리, 마케팅 및 급식산업의 최신동향을 분석, 연구한다.

심화영양상담

영양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인 영양상담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지과학실습

이너뷰티푸드, 미용식품소재, 식품뷰티소재 등 피부건강과 관련하여 다양한 식물성 원료에서 추출되는 정유(유지)성분의 정의, 역사, 추출법, 화학적 특성, 흡수경로, 블렌딩, 주요 에센셜오일의 형태, 생리기능적 특성, 제조가공법, 품질관리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피부 관련 구조, 영양, 광선, 노화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함양하여 식물성오일 및 정유(에션셜오일) 등의 유지제품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문적인 이론과 실무 기술을 익하도록 한다.